1. 코킨필터 시스템 장코킨은 거의 걸음마 전부터 아버지의 작업실에서 구두수선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뛰어다니며 놀 때 장은 발명을 하며 놀았습니다. 아주 어렸을 때, 장은 본능적으로 예술의 기질을 타고 났음을 알았고 오래지 않아 그는 납결염색, 실크스크린 그리고 리터칭과 같은 기술을 취미로 하게 되었습니다. 1955년, 그는 엘르紙 (Elle), 마리클레르紙 (Marie-Claire), 프랑스 저널紙 (Jours de France) 그리고 보그紙 (Vogue)와 같은 저명한 프랑스 잡지사와 자유계약자로 18년간의 거래를 시작하였습니다. 장 코킨은 사진가로서 만족했으나, 또한 쉬지 않는 발명가였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그의 작업실에서 더 정교해진 도구를 가지고 그 자신이 사용하던 필터를 개선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용도에 맞는 필터를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모든 35mm SLR(일안리플렉스) 카메라와 필터 구경이 다른, 모든 렌즈에 사용할 수 있는필터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면 이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기쁘게도 코킨은 성공했습니다. 첫 번째 유니버설 홀더의 개발로 코킨 필터 시스템의 창조되었습니다. 이 놀라운 발견을 세상 사람들과 나누기 위하여 그는1973년 Cromofilter SA 社를 설립하여 Cokin Creative 필터 시스템을 배포하였습니다. 프로 사진가들은 처음으로 기능성 위주의 필터 시스템을 갖게된 것입니다. 최초로, 아마추어 사진가들은 프로 사진가들만의 것으로 생각되던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 코킨은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창조적인 사진의 세계를 열어주었습니다. 코킨 필터 시스템 - 이것은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A 시리즈 A 시리즈의 코킨필터는 아마츄어용으로 구분되며, 필터 홀더와 필터는 36, 39, 40.5, 41, 43.5, 44, 46, 48, 49, 52, 54, 55, 58, 62 mm 나사산식 필터 구경과 핫셀블라드 (R) 마운트가 갖추어진 모든 35 mm SLR 카메라용 렌즈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P 시리즈 P 시리즈의 필터와 필터 홀더는 필터 구경이 큰 렌즈 (광각렌즈나 줌렌즈), 그리고 무비카메라와 비디오 카메라등 특별히 더 큰 포맷의 카메라와 프로용 카메라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P 시리즈는 48, 49, 52, 55, 58, 62, 67, 72, 82 mm 나사산식 필터구경과 핫셀(R) 마운트를 갖춘 렌즈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2. 코킨필터 Q & A Q : 필터란 무엇입니까? A : 필터는 일반적으로 렌즈의 앞에 위치하는 보조적인 광학 시스템입니다. 기록되는 실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필터는 색상이나 명암을 바꾸고, 또 어떤 것은 상의 기하도형적 배열위에 신기한 물리적 효과를 나타내는데 사용 됩니다. 그러나 필터는 아주 투명하거나 절반정도의 반사체일 수도 있으며, 오래된 거울이나 잘려진 유리 재떨이 같을 수도 있습니다. 효과들을 인식하거나 보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있습니다. Q : 엄밀히 코킨 시스템은 무엇입니까? A : 저는 프로 사진가이기 때문에 많은 필터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필터구경이 다른 렌즈가 많았기 때문에, 단지 각 렌즈의 필터 지름에 맞추기 위해서 같은 종류의 필터를 네 다섯 개 구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례로 저는 다섯 개의 편광필터를 갖고 있습니다―겨우 한 종류의 필터를 사용 하기 위해서 매우 많은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이때 아답터 링을 갈아 끼우는 것 만으로 모든 렌즈에 장착할 수 있는 유니버설 필터 홀더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이 홀더는 다양한 필터를 취할 수 있고, 높은 사용 편의성을 가지며, 기존의 스크류식 필터보다 경제적입니다. Q : 누가 코킨 시스템을 사용해야 할까요 ? A : 누구나 코킨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틸사진분야에서는 35 mm SLR 카메라, 120 롤필름을 쓰는 모델들 (4.5×6, 6×6 and 6×7 cm사이즈) 이나 대형 뷰 카메라에 맞고, 영화촬영분야는 Super-8 에서 전문가용 35 mm 영화 촬영시스템에 사용가능하며, 영상(video) 분야에서는 스튜디오용 TV 장비뿐 아니라, 휴대용 VHS, Betamax (비디오 또는 비디오 테이프의 표준 포맷의 하나) 또는 V 2000 시스템과 호환성이 있습니다. Q : 언제 사용해야 합니까 ? A : 언제나, 어디서나 실상을 수정하고자 할 때면, 언제라도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 니다. 화가가 언제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입니다. 이 창조적인 필터는 수채화에서 과슈 (Gouache : 아라비아 고무 등으로 만든 불투명 수채화 재료)가 쓰이는 것 저럼 사진에 사용됩니다. 필터는 개성을 위한 창조적 도구입니다. 그래서 렌즈의 앞에 필터 홀더를 끼우는 것은 신중히 고려된 절차의 첫 단계입니다. 파인더를 통한 관찰로 시작해서, 필터 하나를 끼워보고, 다른 것을 끼워본 후 효과를 비교하기 바랍니다. 점차적으로 당신은 거장이 만든 것 같은 사진을 만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Q : 코킨 필터 시스템으로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 A : 그것은 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사진에서 창조의 범위는 필터 조합의 범위처럼 한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커플링 링으로 당신은 여러개의 필터를 조합할 수 있으므로 당신 마음속의 상상력대로 수많은 각기 다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 저와 같은 초보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 A : 필터 없이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름은 오직 하나의 결과를 수반하기 때문에, 필터효과는 충실히 재현됩니다. 다른 한편으로, 네가티브로 인화를 하는 자동 인화기의 '교정'기능은 가끔 당신이 의도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몇 가지의 아이디어와 약간의 심미안으로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반드시 처음부터 걸작이 되리라는 기대는 걸지 않기 바랍니다. 모든 것이 다 그렇듯, 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배워야 합니다. 인쇄물(코킨필터가이드)의 사진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는 것으로 시작하기 바랍니다. 500여장의 사진은 창조적 사진 분야에 광범위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 자신만의 새로운 효과를 조만간에 발견할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왜 코킨 시스템이 개발되어진 이래 열광적인 아마추어와 노련한 프로들에게 세계 곳곳에서 수백만 개나 팔렸는지 알게될 것입니다. 3. 필터의 종류와 사용법 초현실필터 : Dreams 091 092 093 091 : Dream 1 092 : Dream 2 093 : Dream 3 하이라이트의 확산에 의해서 이 연초점필터들은 확산강도 (코킨 Dream No. 091, 092,093) 에 따라 빛무리의 강도를 변화시킵니다. 이들과 특수효과용의 다른 어떠한 필터를 결합하여 특수창조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예컨대 회절필터 (040)와 결합해보기 바랍니다. 야간 사진에서 Dream 필터는 밝은 점광원 주위에 부드러운 빛무리를 만들 것입니다. Helpful hints : 초점 맞추기가 까다롭습니다. 뷰 파인더를 통해서 효과를 확인하고 초점을 맞추는 동안 그것이 점차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렌즈의 조리개를 조이면 빛무리와 확산이 사라지고 점차적으로 이중상으로 바뀝니다. 광각렌즈는 피하기 바랍니다 - 이 효과는 초점거리 50mm 이하의 렌즈에서는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빛무리는 어두운 배경을 가진 빛나는 물체에서만 나타난다는 것을 기억하기바랍니다. 다중병렬필터 : Multi-parallel 209 이 어태치먼트는 병렬로 배열된 다중 상을 만듭니다. 다른 진부한 필터와는 다르게 필터 홀더를 회전시키거나 필터 자체를 옮김으로서 당신은 효과를 조정할수 있습니다. 코킨의 슈퍼 스피드 필터 (217)처럼, 다중 병렬상 필터는 특수효과를 강조하기 위해서 상의 일부분을 변형시키지 않습니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서는 단순한 형상, 네온사인, 하늘을 배경으로한 나무의 실루엣 같은 높은 콘트라스트를 가진 화면을 선택해야합니다. 심지어 인물 사진도 재미있는 캐리커쳐가 될 수 있습니다. 다중 노출을 이용하면 더 복잡한 상도 만들수 있습니다. 먼저, 다중병렬필터 없이 노광을 줍니다. (다른 필터는 사용해도 됩니다) 그 다음에 다중병렬필터를 끼우고 같은 필름에 두 번째 노출을 줍니다. 또 당신은 스크린(또는 무광 도화지)에 오래된 슬라이드를 비춰서 코킨필터로 재촬영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얼마나 감쪽같은지 놀랄 것입니다. 말탄 사람들 위에 있는 여러 개의 달은 이 이 단계 효과의 한 예입니다. (원문참조)블루필터를 끼우고, 2단계 노출부족 상태에서 달을 찍어 야경효과를 냈습니다. 그 다음 코킨 다중병렬필터(Multi-Parallel)를 적절히 조절하여 촬영하고 프로젝터 렌즈에 코킨 다색필터 (171)를 끼고 촬영했습니다. 이 책의 다른 사진들 또한 투영된 상을 재 촬영하여 만든 것입니다. Helpful hints : 모든 코킨 필터를 사용할 때는, 광각렌즈에서의 비네팅을 주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다중병렬필터를 사용할 때 조리개를 너무 조이게 되면 효과보다는 필터가 보이게 되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이 필터는 코킨의 Stars필터, 컬러필터나 또 다른 다중상 어태치먼트(Multi-image) 등 다른 모든 코킨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지개필터 : Rainbows 195 196 195 : Rainbow 1 196 : Rainbow 2 이러한 필터들로 언제 어디서나 당신이 원하는 무지개를 한 개 내지는 두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막의 파란 하늘에서 설경에 이르기 까지 어떤 날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효과를 위해서는, 디테일이 매우 적은 단순한 장면을 골라야 합니다. 후면광 또한 훌륭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Helpful hints : 코킨 무지개필터는 농도가 짙은 색필터들과 함께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 필터들은 오직 광각렌즈를 위해서만 설계되어있습니다. 무지개 효과는 큰 조리개에서는 억제되며 f/8 이상의 조리개에서는 사라집니다. 렌즈에 따른 이상적인 조리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21 mm : f/8, 24 mm : f/11, 35 mm : f/16 모든 수치는 대략적인 것입니다. 난색(暖色)필터 : warm tone 026 027 028 026 : Warm (81A) 027 : Warm (81B) 028 : Warm (81C) 이들 필터는 빛의 따뜻함을 더해주고 당신의 모델을 보기 좋게 그을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들 필터는 흐린 날씨와 파란 천공광에 의한 피사체의 푸른 색조를 억제합니다. 이들 필터들은 코닥 래튼(Wratten) 필터 81 시리즈(81A, B, C)에 상당하며 차갑거나 푸른 색조를 만드는 코킨의 블루계 필터들 (023, 024, 025)과는 보색관계입니다. Helpful hints : 미세한 효과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이 필터들은 다른 컬러필터들과 결합시키지 않기 바랍니다. 그러나 파스텔필터, Dream필터, Star필터, 스피드필터 등과 같이 광학적 효과를 가진 필터들과는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블루필터 : Blue filters 020 021 022 023 024 025 020 : Blue (80A) 021 : Blue (80B) 022 : Blue (80C) 023 : Blue (80D) 024 : Blue (80E) 025 : Blue (80F) 코킨의 블루계 필터는 크게 색온도 변환필터(020, 021, 022)와 색보정필터(023, 024, 025)의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색온도 변환필터는 코닥의 래튼 80시리즈에 상당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일광용 컬러필름을 인공 조명광(2800에서 3400K℃)에서도 사용할수 있도록 인공 조명광을 전환 시킵니다. 추가적으로 그들은 당신의 사진에 심연의 블루색조를 내기 때문에 신비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광용 필름을 일광에서 사용하기 위해 부착하는 오렌지 계열의 색온도 변환필터(코킨 029, 030, 031)가 있습니다. 또한 블루필터 시리즈(023, 024, 025)나 Warm 필터시리즈(026, 027, 028)와 같이 보다 엷은 오렌지 계열의 필터도 있습니다. 색보정필터는 일몰 직전이나 일출 직후의 너무 따뜻하거나 불그스름한 색조를 약화시키거나 억제합니다. 더 이국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피사체에 이러한 필터를 사용하여 파란 색조를 강조할수 있으며, 이렇게 1∼2스톱 정도의 노출부족으로 한낮이나 일출직전의 새벽 또는 달빛 아래서도 저녁의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이 필터들은 실제적으로 다른 모든 코킨 필터와 특수효과용 어태치먼트, 그리고 모든 초점거리의 렌즈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성적인 사진을 위해서 당신은 이 필터와 함께 거의 모든 코킨 시스템 필터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Star필터, 안개필터, 파스텔필터, 회절필터, 다중상필터 또는 Color Spots). 세피아 필터 : Sepia 005 과거를 붙잡아 보십시오. 낡은 사진의 특별한 매력을 세피아 색조로 되찾기 바랍니다. 단지 당신의 피사체를 세피아필터 (005)로 채색하면 됩니다. 아니면 흑백 사진을 복사하십시오. 이 필터는 연초점 어태치먼트나 확산필터 (083, 084) 또는 코킨 Dream필터 (091, 092, 093) 또는 파스텔필터 (086, 087)등과 함께 쓰였을 때 <고풍의> 좋은 분위기를연출할 것입니다. Helpful hints : 만약 당신이 컬러 네거티브를 인화 하려면, 미리 현상소에 세피아 톤을 넣어달라고 말해두어야 합니다. 이 필터는 컬러필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코킨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스텔필터 : Pastels 086 087 086 : Pastel 1 087 : Pastel 2 파스텔필터 (086, 087)는 피사체에 부드러운 파스텔 색조를 더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배경조명이 있는 장면, 단순한 나무, 풍경 등이 당신이 필요로하는 좋은 피사체의 전부입니다. 몇몇 필터를 꼬집어 말하자면, 오렌지 계열 필터 (029, 030, 031) 나 블루 계열 필터 (021, 022, 023, 024, 025) 또는 코킨 Star 필터나 안개필터 등 몇몇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노출이 까다롭기 때문에 먼저 노출을 실험해 보아야 합니다. 필터를 끼운 상태에서 노출을 확인해 보십시오. 그다음 피사체에 따라, 조리개를 한 스톱이나 두 스톱 열어줍니다. 일몰필터 : Sunsets 197 198 197 : Sunset 1 198 : Sunset 2 코킨 Sunset 필터가 있으면 저녁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 당신은 아침, 혹은 어느 때라도 일몰의 색채를 흉내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코킨 Sunset필터(197, 198)는 계조필터입니다. 위 쪽의 농도가 짙은 영역은 하늘의 효과를 강조하고, 농도가 엷은 밑쪽은 일몰효과를 주고자하는 사진의 나머지 부분이 됩니다. 이 필터는 다른 대부분의 코킨 필터나 어태치먼트들과 조합이 가능합니다. 회절필터, 색유약, 바세린, 확산필터, Dream필터, 하프필터(Split field), 편광필터, 슈퍼스피드 필터, 다중 노출필터, 프리즘필터 등 편광필터 : Neutral Polarizer 160 160 : Linear Pola 164 : Circular Pola 편광필터는 창이나 빛나는 표면으로 부터의 자극(반사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짙은 하늘과 물위의 표면 반사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오른쪽 맨 위 사진처럼 수영선수와 배가 물위에 매달린 것 처럼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편광필터는 색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이것은 꼭 필요한 필터이며, 필터 홀더로 다른필터들과 조합하여 사용될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반사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해선 광원의 각을 카메라 축으로부터 90°가 되도록 해야합니다. 색편광필터 : color Polarizers (Pola-color) 161 162 163 161 : Red 162 : Blue 163 : Yellow 편광필터는 눈부심과 원하지 않는 반사를 조절합니다. 컬러 편광필터는 색이 살아있는 편광된 사진을 찍는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코킨 편광필터 (160)와 함께 사용됩니다. 4가지의 사용 방법이 있습니다. 1.편광필터 (160) 와 컬러 편광필터 (161, 162, 163)를 조합시키면, 편광필터 (160)를 돌려줌으로써 색을 자연스럽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2.컬러 편광필터와 편광필터 (160)를 서로 반대의 방향으로 돌려주면, 반사(금속 표면으로 부터의 반사는 제외)는 컬러 편광필터의 색이나 그것의 보색으로 됩니다. 예로, 노랑 색의 컬러 편광필터 (163)과 편광필터 (160)의 상대적인 회전으로, 반사는 노란색이나 파란색 중 하나의 색으로, 또는 둘 중 하나의 색상에서 다른 색으로 점차적으로 변해가는 색이 됩니다. 다른 앵글의 사진에서는, 반사는 어떠한 색으로도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 그들은 단지 안 보이는 것입니다. 편광필터 없이, 컬러 편광필터를 단독으로 사용하면 전체상에 그자체색이 들어가게 됩니다. 빛나는 표면에서는 이 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helpful hints : 원하는 효과를 얻을 때 까지 다양한 위치에서 실험하기 바랍니다.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보는 것이 실제적으로 필름에 찍히는 것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들 필터는 대부분의 다른 필터나 광학적인 어태치먼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색필터 : Vari-color 170 171 172 173 170 : Red-Green 171 : Red-Blue 172 : Purple-Orange 173 : Blue-Yellow 다색필터(Vari-color)를 사용하면 정말 괴상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의 사용법을 주의 깊게 읽기 바랍니다. 다른 방향으로 필터를 돌리면 매우 색다른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주요 가능성은 : 편광필터 (160)와 함께 사용하기 바랍니다. 편광필터를 돌림에 따라, 점차적으로 색을 극에서 극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적/청필터는 자주색의 농도에 따라서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바뀝니다. 다색필터와 함께 편광필터를 돌려 두 가지 색의 중간색을 얻었을 경우, 필터 홀더를 돌렸을 때, 색상은 바뀌지 않지만, 두 개의 색이 교대로 엇갈려가며 반사될 것 입니다. 둘 중 하나의 색이나 나머지 다른색의 채도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 이미 다색필터(Vari-color)와 편광필터를 돌렸다면, 필터 홀더를 돌림으로써 빛의 반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 편광필터 (160)없이 다색필터를 사용하면, 필터 위치에 따라서 반사 지역에 둘 중 하나의 색을 넣을 수 있습니다. 차례로 적/녹필터 (170)를 쓰면, 반사지역의 색상은 빨강이나 녹색 중 하나가 됩니다. 상의 나머지 부분은 필터 자체의 색으로 남게될 것입니다. 확산필터 : Diffusers 083 084 083 : Diffuser 1 084 : Diffuser 2 085 : Diffuser 3 이러한 필터들은 사진의 샤프니스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들은 단지 하이라이트를 확산시키므로, 콘트라스트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확산필터는 디테일의 손실없이 풍경사진을 부드럽게 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피부조직을 부드럽게하거나 작은 약점을 감출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털구멍을 드러내지 않고도 선명한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확산필터 (083)의 효과는 아주 미미하며, 특히 코킨 계조필터, 스피드필터, 슈퍼 스피드필터 또는 다중상필터 등과 사용되었을 때 풍경사진용으로 잘 어울립니다. 084번 확산필터는 정물사진이나 인물사진에 더 적당합니다. 더 큰 확산 효과를 위한다면, 두 개의 필터를 함께 사용하기 바랍니다. 슈퍼스피드필터 : Super Speed 217 속도감을 주고, 세상에 운동감을 주고, 생기 없는 피사체에 활기를 주십시오. 당신의 아이들과 친구, 심지어 개를 이용하여 즐겨보십시오. helpful hints : 도움말 : 이 필터는 초점거리 250 mm 까지의 렌즈에 알맞습니다. 광각렌즈에서는 큰 조리개를 권하며 망원렌즈에서는 더 작은 조리개를 권합니다. 필터로 상 전체를 가리지 않으면, 당신은 사진의 일부분을 선명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는 모든 컬러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절필터 : Diffractors 040 041 042 040 : Diffractor Cosmos 041 : Diffractor Universe 042 : Diffractor Galaxy 이러한 필터는 상의 왜곡 없이, 프리즘 처럼 빛을 무지개 색으로 분해하는 수많은 홈을 갖고 있습니다. helpful hints : 화면의 일부분을 어둡게 하거나 색을 입히고자 할 때는, 언제나 다른 필터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회절 효과를 높여 줄 것입니다. 카메라를 삼각대에 설치하여 1/2초 보다 긴 노출 시간을 사용한다면, 선 패턴을 대신하여 삼색의 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간단히 노광 중에 필터를 돌리면 됩니다. 알콜유약 : colored Varnish 376 080 376 : Cokin Basic filter 080 : Alcohol varnish 화가가 되어 벽에 당신의 그림을 걸어보십시오. 다섯 개의 병에 들어있는 알콜 유약과 코킨 베이직 필터 (376)가 있으면, 아주 쉬운 일입니다. 조심스럽게 필터 위에 색상을 엷게 칠하십시오. 이를 위해 각 병 용기의 뚜껑에 붓이 달려 있습니다. 색상의 선택과 바르는 위치는 피사체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작은 스트로크로 유약을 바르기 바랍니다. (베이직 필터 위가 아니라면 색상을 섞지마십시오.) 계조필터 : Graduated 120, 121 : Grey 122, 123 : Blue 124, 125 : Tobacco 126, 127 : Mauv 128, 129 : Pink 130, 131 : Emerald 132, 133 : Yellow 컬러 사진의 발전으로, 색상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코킨 컬러 계조필터가 필요해 졌습니다. 이제, 광범위한 혼합 색상으로 만들어진 이 필터들은 상과 조화를 잘 이룹니다. 이러한 필터들은 화면 속으로 자연스럽게 섞이는 넓은 범위의 혼합색상을 만듭니다. 이들 필터는 피사체의 변화 없이, 선택적인 색의 강조나 농도의 조절을 합니다. 일례로 풍경사진에서 하늘과 전경의 노출 차이처럼, 종종 사진에서 발생하는, 두 구역 사이의 지나친 밝기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코킨 계조 필터를 사용하십시오. 컬러필름 ―특히 슬라이드 필름― 은 이런 빛의 범위를 극복하기엔 너무 제한적인 능력을 갖고있습니다. (노출관용도가 작기 때문에 ― 역주)이러한 피사체에 대한 더 자연스러운 연출효과를 계조필터로 얻어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기술적 응용은 별도로, 계조필터는 무수히 많은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오직 당신의 상상력만이 한계가 될 것입니다. 계조필터는, 코킨 편광필터처럼, 높은 질의 사진을 추구하는 모든 사진작가에 기본적인 장비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코킨 계조필터의 성질 농도가 짙은 구역은 필터의 절반이 안되지만, 수직 조절이 가능하며 회전이 가능합니다. 사실 화면을 정확히 절반으로 나눌 필요는 없습니다. 코킨 계조필터는 렌즈로부터 필터의 거리, 홀더에서의 필터의 위치 그리고 계조필터의 농도에 따라 무한히 다양한 연출효과를 냅니다. 계조필터의 효과는 초광각렌즈에서 작은 조리개로 촬영했을 때 특히 두드러집니다. 짧은 초점거리와 깊은 피사계심도의 조합은 색상을 깨끗하고 또렷하게 만듭니다. 반대로, 망원렌즈를 큰 조리개로 촬영한다면 효과는 억제될 것입니다 ― 색의 변화가 미묘할 것입니다 ― 콘트라스트 조절 계조필터로 당신은 지극히 명암 차가 큰 상의 명암 범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밝은 지역(하늘, 물, 눈, 모래)의 빛을 감소시킴으로써, 필터는 컬러필름의 유제가 다룰 수 있는 범위 안으로 밝기차를 축소시킵니다. 광대한 풍경에 사용할수 있는 17 mm에서 24 mm 까지의 초광각 렌즈의 경우에는 특히 이 점이 중요합니다. 풍경사진엔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하늘과 전경 사이의 밝기의 차이 때문에 하늘은 실제적으로 노출 과다가 되며, 생기없이 밋밋한 사진이 됩니다. 코킨의 회색(Grey) 계조필터는 구름의 모양을 명확히 함으로써 이러한 차이를 감소시킵니다. 파란색(Blue) 계조필터는 하늘을 배경으로한 촬영이나, 심지어 흐린날의 촬영이라도, 하늘을 자연색으로 복구시켜줍니다. 실내나 도시 안에서, 계조 필터는 광원의 강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어와 렌즈 안의 고스트 이미지를 제거하고 피사체의 콘트라스트를 향상시킵니다. 플레쉬 사진에서 전경이 종종 노출과다가 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회색 계조필터(또는 이러한 필터 두 개의 조합)는 주요 피사체와 전경/배경 사이의 발란스를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특수한 효과 코킨 계조필터는 피사체의 일정 부분에 선택적으로 색상을 입히기 위해 비슷한 위치나 농도가 대립된 위치에 코킨 계조필터를 여러개 결합시킬 수 있습니다. 예로 핑크필터나 타바코필터는 일몰 효과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홀더에서 조심스럽게 필터의 높이를 조절하고, 조리개를 조여가며 뷰파인더로 피사계심도를 점검해 보기 바랍니다. 또한 일부 초광각 렌즈에서 A 시리즈 필터를 사용할 때는 비네팅을 점검하기바랍니다. 코킨 계조필터는 사실상 코킨 시스템의 모든 필터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킨 Graduated 필터는 하나의 필터로 효과가 충분치 않다면 서로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120번과 121번이나 123번과 120번 필터) 색확산필름 : colored Diffusers 082 여러 색상의 금속 필름 세트로 당신은 낭만적인 파스텔색과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지 구겨진 금속성 필름으로, 빛의 확산을 증가시키고 효과를 강조합니다. 상의 일부분에 선명함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필름에 하나나 더 많은 수의 구멍을 만드십시요. 코킨 색확산필름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각을 잘라서 젤라틴 필터 홀더 (194) 에 끼우는 것입니다. 또는 필터홀더와 렌즈 후드 사이에 필름 전체를 밀어 넣는 것입니다. 어떤 초점거리의 렌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확산필름은 다른 어떤 코킨 필터와도 조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카이라이트필터 : Skylight 230 스카이 라이트 필터는 단지 촬영에 필요 없는 자외선을 억제해 줍니다. (엷은 연분홍색을 증가시키는 1A 필터와는 다르게.) 빗방울이나 물안개 또는 긁힘으로부터 항상 당신의 렌즈 표면을 보호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킨 스카이라이트 필터는 보이지는 않지만 컬러감광유제에 영향을 미치는 자외선을 제거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그것은 밝은 태양아래 산악사진이나 해변사진의 푸른 색조를 제거합니다. 또한 (Warm 필터 No. 026과 함께 쓰였을 때) 일부 전자 플레쉬가 만드는 푸른 색조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미라지필터 : Mirage 220 마치 피사체가 커다란 호수에 반사된 것 처럼 사진을 찍는 마술 거울입니다. 필터 홀더에 모듈러 후드 (255) 를 부착합니다. 한 손으로 모듈러 후드의 위와 아래를 누릅니다. 거울 표면을 위로해서, 미라지 필터를 중앙으로 렌즈에 최대한 가깝게 밀어넣습니다. 인내를 가지고 조심스럽게 조절해야합니다. 당신이 원하는 위치를 찾았으면, 모듈러 후드 위의 압력을 해제합니다. 필요한 만큼 마지막 조절을 하기바랍니다. Helpful hints : 1 광각렌즈를 권장합니다. 2 카메라를 삼각대에 장착한 채로, 손으로 필터를 잡는 것도 괜찮지만, 렌즈의 앞쪽이나 거울 표면에 손가락이 닿지않도록 주의하십시오. 3 렌즈에 최대한 가까운 위치에 필터를 부착하기바랍니다. 오렌지필터 : Orange filters 029 030 031 029 : 85A 030 : 85B 031 : 85C 이 색보정, 색변환 필터들은 예술가의 팔레트에 있는 물감과 같습니다. 빛이 밋밋할 때 이 필터를 사용하십시오 (한낮의 태양을 등졌을 때). 또는 차가운 분위기를 따뜻하게 하고 싶을 때, 일몰을 강조할 때, 인물사진이나 풍경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십시오. 또한 색온도 변환 필터를 사용하면, 일광에서 텅스텐 타잎의 컬러필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29번 오렌지 필터(Wratten 필터 85번에 상당하는)로 당신은 일광아래서 A타잎의 Kodachrome Ⅱ 필름 (3400 K)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030번 오렌지 필터(Wratten 필터 85 B에 상당하는)로 당신은 일광아래서 B타잎의 필름이나 컬러 네거티브 필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개필터 : Fog Filters 150 151 150 : Fog 1 151 : Fog 2 두 개의 각기 다른 농도의 필터가 있으며, 필터는 안개 계조영역이 있습니다. 전경은 또렷하고 깨끗하게 남지만, (필요하다면, 코킨 Fog 150번, 151을 조합하여) 먼 대상물의 안개나 흐림 효과는 더 두드러집니다. 이필터는 코킨 계조필터나 일몰필터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 홀더에서의 수직 조절로 전경과 배경사이의 샤프함의 연속적인 점층변화를 제공합니다. Helpful hints : 안개필터 (150, 151) 는 다음중 한가지와 조합할 수 있습니다 :선명한 전경과 안개가 짙게 깔린 원경(배경)사이의 최대 콘트라스트를 위해 양쪽 필터의 포그 구역을 포개놓거나, 첫 번째 필터 (151) 의 확산영역을 윗부분에 위치시키고, 전경의 선명함을 감소시키기 위해 두 번째 필터 (150) 의 확산 영역은 밑쪽에 위치시킵니다. 스타필터 : Stars 055 057 056 058 055 : Star 16 056 : Star 8 057 : Star 4 058 : Star 2 피사체가 어둠을 배경으로한 점광원일 때, 이 필터는 최고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필터에따라, 방사선이 2개, 4개, 8개 또는 16개인 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킨 Star 필터는 코킨의 모든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독특한 코킨 필터 홀더 덕분에, 당신은 정 사각모양의 필터와 조합할 수 있습니다. 확산이 더 두드러진다 할지라도, 방사선의 갯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커플링 링과 또 다른 필터 홀더를 이용하여 두 개의 코킨 Star 필터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빛나는 많은 광원을 늘림으로써, 밤의 신비로움과 매력를 강조하십시오. 태양을 찍으면 사진을 버린다고 배웠을 것입니다. 자, 여기에서 당신은 재치있는 효과를 위해 일부러 태양을 포함시킬수도 있습니다. 센터스폿필터 : Center Spot 060-078 060∼068 : 망원렌즈용 컬러 센터스폿 070∼078 : 광각렌즈용 컬러 센터스폿 672, 673, 674 : 혼합색 컬러스폿 센터스폿필터는 선명한 중앙을 둘레로 유색 (또는 무색)의 확산 영역을 만드는, 색필터 두벌과 무색 필터 두벌을 포함합니다. 또한 코킨 센터스폿 필터는 프리즘필터, 색필터, 계조필터 등과 조합할 수 있습니다. 태양이나 다른 조명원이 필터에 직접적으로 비춰진다면 컬러 효과는 더욱 강해집니다. Helpful hints : 이 필터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렌즈의 조리개를 최대한 조이기 바랍니다. 조리개가 작을수록 효과는 더 뚜렷해집니다. 광각렌즈에서는, 색조가 없는 필터중앙의 영역이 더 작고 선명하게 나옵니다. 망원렌즈에서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옵니다. 중앙의 영역은 크지만 덜 선명하게 나옵니다. 다음의 필터를 권장합니다 :― 표준렌즈에서 망원렌즈까지는 060 에서 068 필터까지― 광각렌즈에서는 070 에서 078 필터까지 Pre-shaped Frames 397 이 필터는 시선을 주제에 집중시키고, 필요없는 배경의 디테일을 모두 제거합니다. 효과에 어울리는 피사체를 골라 사용하십시오. 인물, 누드, 정물, 풍경 또는 원치 않는 배경의 디테일을 억제하거나 피사체의 활기를 잡기 위해 당신이 필요한 시기에 사용하십시오. Helpful hints : 5개의 pre-shaped 프레임은 피사체와 렌즈의 거리를 맞출 수 있도록 각각 2개의 사이즈가 들어있습니다. 초광각렌즈에는 사용하지 않기 바랍니다. 렌즈의 조리개가 작을수록 (그리고 렌즈의 전면으로부터 pre-shaped 프레임까지의 거리가 멀수록), 잘린 모양은 더욱 선명해 집니다. 렌즈와 pre-shaped 프레임 사이의거리는 코킨 모듈러 후드 (255)로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제나 배경이 밝을수록, 절단면의 가장자리는 더욱 부각되어 보일 것입니다. 이러한 프레임은 대부분의 코킨 필터 시스템, 특히 확산필터와 파스텔 필터, 모든 종류의 컬러필터 등과 조합될 수 있습니다. 다중상필터 : Multi-images 201 202 203 204 201 : Multi-image 5 202 : Multi-image 7 203 : Multi-image 13 204 : Multi-image 25 대부분의 프리즘 필터는 상을 여러개 만드는 것 외에는 다른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필터 홀더는 가로와 세로방향 모두 완벽히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코킨 다중상 필터들는 단지 되풀이된 상 이상의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더 많은 조절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른쪽의 사진에서, 다중상 필터 (201) 는 렌즈의 반을 가렸을 뿐입니다. 사진의 오른쪽 영역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 이러한 효과는 전통적인 스크류 방식의 프리즘 필터로는 불가능합니다. Helpful hints : 초점거리 50mm 에서 105mm 사이의 렌즈를 추천합니다. 너무 많이 조리개를 조이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효과보다는 필터의 무늬를 보게될 것 입니다. 이 필터는 센터스폿과 다른 대부분의 코킨 필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은편 인물사진은 코킨 다중상 필터 (201) 와 더블 마스크 2 (342) 로 만들었습니다. 첫장은 다중상 필터 (201) 로 촬영했습니다.가운데 상은 더블마스크 필터 (342) 로 가려집니다. 가운데 상을 촬영하려고 가운데 마스크를 더블 마스크의 바깥쪽 프레임으로 바꿨습니다. 흑백필름용필터 : Filters for B&W film 001 002 003 004 이 짙은 색필터는 흑백 필름용으로 의도된 것입니다. 이것들은 특정색을 감소시키고 다른색은 강조합니다. 이렇게 피사체의 일정 부분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 컬러사진에서 편광필터나 계조필터의 용법과 흡사합니다. 노란색 필터 원경의 푸른색을 떨어뜨리고, 다른 색은 강조합니다. 파란 하늘의 구름을 부각시킵니다. 오렌지 필터 녹색과 파란색을 떨어뜨립니다. 노란색이나 녹색 필터보다 하늘의 콘트라스트를 강조합니다. 이것은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은 밝게 하며, 녹색은 눈에 띄게 어둡게 합니다. 녹색 풍경이 이 필터 때문에 다소 어두워지는 2차적인 효과를 인식해야합니다. 녹색 필터 파란색과 빨간색을 떨어뜨립니다. 파란 하늘에서는 노란색 필터와 거의 비슷한 정도로 영향을 미치지만, 풀밭과 나뭇잎의 미세한 색조 차이를 구별시킵니다. 빨간색 필터 파란색과 녹색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합니다. 코킨 레드필터는 극적인 콘트라스트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곤 합니다 : 파란하늘은 거의 검은 색이 되고 구름은 더 확실히 돋보이게 됩니다. 이 필터의 성질 때문에 녹색 풍경에서 달밤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코킨 레드필터는 완벽하게 자외선과 청색광을 억제하기 때문에, 대기중의 헤이즈를 차단하여 멀리 있는 피사체의 샤프니스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그러므로 산악사진이나 해변에서의 창조적인 극적 사진에 유용합니다. 빨간색 필터 + 편광필터 이 조합은 레드필터(혹은 오렌지 필터)의 효과를 강조합니다. 만약 당신이 태양을 등지고 촬영을 한다면 하늘은 완벽한 검은색이 됩니다. 레드필터는 나뭇잎을 더 밝게 하여, 흑백 적외선 필름과 유사한 효과를 만듭니다. 효과를 강조하기 위하여, 코킨 계조필터 No.121 (또는 121+120) 을 사용합니다. 당신의 상상력대로 색상을 구성하십시오 ; 낡은 필터 사용법에 자신의 능력을 한정시키지 마십시오. 컬러필름에서 인상적이며, 거의 초자연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특수효과용 필터들과 컬러필터와의 조합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다중상필터, 스피드와 슈퍼스피드필터, 파스텔필터, 더블마스크필터 등으로 시도해보기 바랍니다. Helpful hints : 창조적으로 컬러 필터를 사용하십시오. 단순한 콘트라스트의 피사체를 선택합니다. 실상은 망각하기 바랍니다. 흑백필름에서의 레드필터 같은 짙은 필터의 2차적인 효과를 기억하기 바랍니다. 필터를 통과한 피사체의 관찰을 통해서, 당신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약간의 예견을 얻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방법으로 추상화된 흑백화상을 정확히 예견하기 까지 약간의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이 필터를 이용한 사진세계의 첫 번째 모험이라 할지라도 이러한 간단한 도움말을 따른다면 아무런 문제도 없을 것입니다. 접사필터 : Close-up lenses 101 102 103 코킨의 이 보조렌즈로 당신은 피사체에 더 가까이 접근할수 있습니다. 이젠 당신은 클로즈업하여 애완동물의 눈을 기록하거나 꽃의 작은 디테일을 잡아낼수 있습니다. 이토록 짧은 거리에서는 피사계심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가장 작은 조리개를 사용해야합니다. 다중노출필터 : Double exposure 346 지금, 당신의 부모나 아이들, 친구들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한 명의 아이가 쌍둥이가 되거나 대가족으로 바뀝니다. 즉석에서 유쾌한 웃음을 만들어보십시오. 당신의 친구가 사진을 보고 얼마나 놀랠지 상상해 보십시오. 카메라를 회전시키는 것으로, 당신은 피사체가 호수 위에 반사되어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Helpful hints : 먼저, 당신 카메라에 다중 노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만약 다중 노출 기능이 없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래와 같은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노출을 준 다음, 카메라의 되감기 핸들을 사용하여 필름을 팽팽하게 만듭니다. 움직이지 못하도록 되감기 핸들을 잡고, 조심스럽게 필터 홀더의 위치를 바꾸지 않은 채, 마스크가 반대의 위치에 오도록 한 다음, 카메라 바닥의 되감기 버튼을 누른 뒤 그 컷의 필름에 다시 노출을 줍니다. 카메라는 단단히 삼각대에 고정시켜야합니다. 조리개 수치 : 광각렌즈일 때 : f/8 에서 F/4 까지, 망원렌즈일 때 : f/22 에서 F/8 까지노출치는 반드시 둘다 같아야 합니다. - PAN FOCUS에서 담아옵니다. 아주 다양한 사진이론과 추천링크를 접하고 싶으신 님들은 주저 말고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www.pan-focus.com
코킨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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